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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회 규정 안내

제4회 전국 학생 코딩 경진대회 규정

규정 공지 날짜: 2022. 06.20(월)
규정 변경 시 수정 날짜를 공지하고 변경된 내용을 적용하여 예고없이 업데이트되니 대회 전까지는 수시로 홈페이지를 확인하여 불이익 없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참가 자격


(1) 자격 제한


대회의 참가 자격은 대회일 기준 초등학교나 중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그에 준하는 7세부터 16세까지 연령으로 제한한다.
① 참가자는 대회일 기준 참가자의 학년이나 연령을 기준으로 한다.
② 재학 중인 학년 기준을 우선하며 초중학교에 재학 중이지 않은 경우 연령으로 한다.
③ 재학 중인 학년 및 이에 준하는 연령 기준에 맞지 않는 ‘참가 부문’ 의 참가를 제한 한다.


(2) 참가 부문


① 블록코딩 부문: [초등 1~2학년 부문], [초등 3~4학년 부문], [초등 5~6학년 부문]
② AI 코딩 부문: [초등부], [중등부]
③ AI 융합 부문(AI IoT 로봇 융합): [초등부], [중등부]

※ 각 부문별 대회는 동시에 진행되므로 복수로 출전할 수 없다. 다만 AI 코딩 부문과 AI 융합 부문은 복수로 신청 접수할 수 있으며 AI 융합 부문 예선에 통과한 경우, AI 융합 부문 본선에 참가한다.

 

 

 

 

2. 대회 종목


(1) 대회 종목: 블록코딩 부문, AI 코딩 부문, AI 융합 부문(AI IoT 로봇 융합)

(2) 종목 설명


① 블록코딩 부문
‘주제 창작형’ 종목으로 대회당일 참가 부문별로 주제를 제시하고, 제한된 시간 내에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양한 방법(게임, 포스터, 애니메이션 등)으로 코딩한다 ◎ 사용 프로그램: 스크래치 또는 엔트리

② AI 코딩 부문
‘문제 해결형’ 종목으로 대회 당일 제시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코딩한다 ◎ 사용 프로그램: KT AI 코딩블록

 

③ AI 융합 부문(AI IoT 로봇 융합)
대회 공식 접수기간인 2022년 8월 15일 ~ 9월 15일에 KT AI 코딩블록 사이트
(https://aicodiny.com)에서 실시되는 예선에 작품을 출품하여 선발된 초등부 10명, 중등부 10명이 대회 당일 대회 장소에서 본선을 실시한다.
◎ 사용 프로그램: KT AI 코딩블록
◎ 사용 하드웨어: KT AI 코딩블록 IoT 키트 또는 동급의 기타 교구 등
(※ 사용 하드웨어의 수량은 제한을 두지 않음 다만 모형의 크기 는 심사 대상이 아님).

 

 

 

 

3. 대회 방법

 

(1) 블록코딩, AI 코딩 부문

① 대회당일 참가 부문별로 제시되는 문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한된 시간 내에 다양한 방법 (게임, 포스터, 애니메이션 등)으로 코딩하여 대회 주최 측에서 제공하는 「USB 저장장치」에 저장하여 제출한다.

 

② 참가자 개인별로 제공되는 「USB 저장장치」에는 참가자명, 참가번호, 참가부문 등의 정보가 기재되어 제공된다.

 

 

 

(2) AI 융합 부문(AI IoT 로봇 융합)

 

① 2022년 8월 15일 ~ 9월 15일에 KT AI 코딩블록사이트(https://aicodiny.com/)에서 실시되는 예선에 자유로운 AI/IoT 융합 작품을 코드와 시연 동영상의 형태로 출품 하고 10명의 본선 진출자를 선발하여 본선에서 경쟁한다.
(예선 참가자 참가비 없음)



② AI 융합 부문(AI IoT 로봇 융합)은 개인 또는 2인 1조의 팀별 참가도 가능하다.
팀별 참가의 경우 참가비는 개인별로 납부하며 증정품도 각 참가자에게 모두 제공 한다. 다만 시상은 팀 단위로 실시하되 상패 및 상장은 개인별로 수여한다.

 

 

 

 

4. 사용 프로그램 및 하드웨어


① 블록코딩 부문: 스크래치 3.29.1 이상, 엔트리 2.0.46 이상의 오프라인 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사용하며 인터넷 접속은 금지한다.

② AI 코딩 부문: KT AI 코딩블록(AI Codiny)을 사용하며 인터넷에 접속하여 코딩한 다.

③ AI 융합 부문(AI IoT 로봇 융합): KT AI 코딩블록(AI Codiny)을 사용하며 인터 넷에 접속하여 코딩한다.

※ AI 융합 부문(AI IoT 로봇 융합) 사용 하드웨어: KT AI 코딩블록 IoT 키트 또는 동급의 기타 교구를 사용하며 하드웨어의 성능으로 인한 기능의 향상은 채점에서 제외한다.

 

 

 

 

5. 참가자 준비 사항


(1) 블록코딩 부문의 경우, 참가자가 지참하는 노트북에는 오프라인용 스크래치 3.29.1 이상 또는 엔트리 2.0.46 이상의 프로그램이 사전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대회 중 인터넷 사용은 허용되지 않으며 오프라인용 프로그램을 사용해 코딩해야 한다. AI 코딩 부문, AI 융합 부문(AI IoT 로봇 융합)의 경우, 대회 주최 측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코딩을 하되 대회장에서 모든 코드를 작성하여야 하며 사전에 코딩된 프로그램을 참고하거나 열람할 수 없으며 이 경우 실격 처리된다.

(2) 참가자는 대회 시간 동안 전원 연결 없이 사용이 가능하도록 충전된 ‘개인용 노트북’ 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단, 충전이 필요하다면 ‘개인용 멀티탭(2M)’ 을 별도로 준비하여 사전에 감독관에게 요청하여 사용할 수 있다. (※ 노트북 미지참시 대회 참가 불가!)

 

(3) 참가자는 대회 지참용 노트북에 사전 제작된 프로그램을 저장해 올 수 없다, 특히 대 회 중에 미리 저장된 프로그램을 절대 불러와서는 안 되며, 발각 시 실격 처리 한다.

 

(4) 참가자는 코딩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이미지파일을 사전에 컴퓨터에 저장해 올 수 있다.

 

(5) 참가자 본인 노트북의 기술적 문제(프로그램 오류, 부팅 문제, 화면 잠금 설정 등) 또는 준비물(마우스, 충전케이블 등)을 지참하지 않아 대회 참여가 어려울 시 이는 참가자 본인의 책임이며 본 사무국은 이를 책임지지 않는다.
(참가자 본인 의사에 따라 퇴실 가능)

 

(6) 참가자는 코딩한 작품을 대회 주최 측에서 제공하는 「USB 저장 장치」 에 저장할 수 있어야 하며, 감독관은 저장을 직접 도울 수 없다.

 

(7) 대회 주최 측에서 제공하는 「USB 저장 장치」 는 USB A Type 메모리를 제공한다. 따라서 노트북에 USB A Type 포트가 없을 경우 참가자 본인이 젠더를 준비하여야 한다.

 

 

 

 

6. 대회 일정


(1) 대회 접수 확인


① 블록코딩 부문, AI 코딩 부문 참가자는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 접수기간 내에 온라인 접수를 완료하고 참가비를 입금하여야 하며 AI 융합 부문(AI IoT 로봇 융합) 본선 진출자의 경우 2022년 9월 30일까지 납부한다.
(* 참가비 입금자명은 접수 시 기재한 입금자명과 동일하여야 한다.)

② AI 코딩 부문과 AI 융합 부문(AI IoT 로봇 융합)을 모두 준비한 학생이 AI 융합 부문(AI IoT 로봇 융합) 예선을 통과한 경우 AI 코딩 부문으로 기 납부한 참가비를 AI 융합 부문(AI IoT 로봇 융합) 참가비로 대체할 수 있다.

 

③ 참가자는 대회당일 정해진 시간에 접수처에서 각 부문별 참가를 확인하고 참가자 명찰 을 배부 받아야 한다.

④ 참가자 명찰을 배부 받지 못한 참가자는 대회장에 입실할 수 없다.

 

 

(2) 대회장 입실


① 참가자는 배부된 명찰을 착용하고 정해진 시간에 감독관 인솔 하에 대회장으로 입실한다.

② 명찰을 소지한 감독관, 운영스텝, 참가자를 제외한 인원은 대회장에 입실할 수 없다.
(학부모 대회장 입실 불가 - 별도의 학부모 대기실에서 대기)

③ 대회가 시작된 후에는 참가자의 입실이 제한된다.

 

 

(3) 대회 준비


① 참가자는 대회장 입실 후 본인이 사용할 컴퓨터를 켜고 스크래치, 엔트리, KT AI 코 딩블록 프로그램을 체크하는 등 대회를 준비해야 한다.

② 컴퓨터의 세팅이 완료되면 감독관은「USB 저장장치」를 개인별로 배부한다.

③ 대회장 입실이 완료되면 감독관은 경기 시간 및 요령, 프로그램 제출 방법 등 대회관련 내용을 공지한다.

 

 

(4) 대회 시작


① 지정된 대회시간이 되면 감독관은 ‘대회 시작’을 선언한 후 신속하게 출제 문제지를 배부하고 대회를 시작한다.

② 대회가 시작되면 참가자간의 대화 및 핸드폰 사용 등 외부와의 접촉은 일체 금지되며 이를 위반할 시 경고 조치한다.

③ 대회 시작 후 참가자는 대회시간(블록코딩, AI 코딩: 2시간 / AI 융합 부문: 조립 및 코딩-2시간, 발표-1시간) 동안 자신의 컴퓨터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코딩한다.

 

(5) 프로그램 제출


① 참가자는 대회시간 내에 완성한 프로그램을 제공된 「USB 저장 장치」 에 저장하여 감독관 에게 제출한다.

② 프로그램의 제출은 대회 시작 후 1시간 30분 이후부터 가능하며 제출 후에 대회가 종료될 때까지 자신의 자리에서 대기한다.

 


(6) 종료 및 퇴실


① 대회 종료 시간이 되면 감독관은 ‘대회 종료’를 선언하고 대회를 종료한다.

② ‘대회 종료’ 가 선언되면 참가자는 개인 소지품과 노트북을 정리하고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퇴실한다.

③ 대회 종료 이후에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제출할 수 없으며 이후에 제출된 프로그 램은 무효로 처리한다.

 

 

 

 

7. 제한 사항

 


(1) 경고 사유


① 경기 진행 방해
참가자가 고성, 자리 이동, 소란, 소동 등 타인의 경기를 방해하는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이를 위반할 경우 감독관은 즉시 경고 조치한다.

② 핸드폰 사용금지
경기 시간 중 참가자는 핸드폰의 사용이 금지된다. 이는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여 경기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이며 감독관은 이를 적발할 경우 경고 조치한다.

③ 사전제작 프로그램 사용 제한
참가자는 경기장에서 기존에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을 로드하여 사용할 수 없다. 감독관은 경기 시작 전에 참가자의 노트북을 전부 또는 일부 검사하여 미리 코딩한 파일(*.sb2, *.sb3, *.ent *.gen 등의 파일)이 발견될 경우 경고 조치하고 삭제한다.

 

 

(2) 실격 사유


① 원격 제어 금지
외부에서 인터넷을 사용해 참가자의 노트북에 접촉하는 것이 적발될 시 즉시 실격된다.

② 대리 참가 금지
접수자와 실제 참가자가 다른 경우 적발과 동시에 즉시 실격 된다. 또한 경기 후 시상 과정에서 대리 참가가 확인될 경우 시상을 취소하고 별도로 고발조치 할 수 있다.

③ 경기 중 사전 제작된 파일(*.sb2, *.sb3, *.ent, *.gen 등의 파일)을 불러오는 행위가 적발되면 즉시 실격 처리된다.

④ 경고 누적으로 인한 실격
경고가 2회 이상 누적될 시 참가자는 즉시 실격된다.

⑤ 실격자는 실격 즉시 대회장에서 퇴실되며, 실격자의 응시물은 무효 처리된다.

 

 

 

8. 기타 사항


① 본 규정은 수정이 필요한 경우 일부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규정을 최종 규정으로 한다.

② 본 대회 응시생이 작성한 응시물의 소유권은 본인과 대회조직위가 공동으로 소유하며 대회조직위는 대회의 발전과 홍보 등을 위해 이를 사용할 수 있다.

③ 위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대회 조직위원회의 회의를 통한 판단에 따른다.

 


< 참가자 주의사항 >

 

① 블록코딩 부문 참가자는 스크래치3.29.1 이상, 엔트리 2.0.46 이상의 오프라인 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따라서 참가자가 지참하는 노트북에는 상기 프로그램이 사전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대회 중 인터넷 사용은 허용되지 않으며 오프라인용 프로그램을 사용해 코딩해야 한다.

② 참가자는 대회 시간 동안 전원 연결 없이 사용이 가능하도록 충전된 ‘개인용 노트북’ 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단, 충전이 필요하다면 ‘개인용 멀티탭(2M)’ 을 별도로 준비하여 사전에 감독관에게 요청하여 사용할 수 있다. (※노트북 미지참시 대회 참가 불가!)

③ 참가자 본인 노트북의 기술적 문제(프로그램 오류, 부팅 문제, 화면 잠금 설정 등)로 인해 또는 준비물(스크래치 또는 엔트리 프로그램, 마우스, 충전 케이블 등)을 지참하지 않아 대회 참여가 어려울 시 이는 참가자 본인의 책임이며 본 사무국은 이를 책임지지 않는다. (참가자 본인 의사에 따라 퇴실 가능)

④ 참가자는 코딩한 작품을「USB 저장 장치」에 저장할 수 있어야 하며, 감독관은 저장을 직접 도와주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⑤ 대회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USB 저장 장치」 는 USB A Type 메모리를 제공한다. 따라서 노트북에 USB A Type 포트가 없을 경우 참가자 본인이 젠더를 준비하여야 한다.